로또 당첨된다면 내야되는 세금 계산하기
로또 당첨금 원천징수 세율 5만원 넘는 당첨금에서 3억 이하의 경우 22를 제합니다. 소득세 20와 주민세 2를 내는 것입니다. 그러나 3억이 넘는 경우 33를 제합니다. 소득세 30와 주민세 3다. 로또 1등에 당첨될 경우 대체로 3억 초과이므로, 33를 뗀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30억에 당첨되도 33 제하고 다소 20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간단히 생각하면, 3분의 1 떼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만약 로또 1등이 당첨되어 10억만 받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면, 15억에 당첨되길 빌어야 합니다.
로또 당첨금을 남에게 나눠주는 경우 세금
마음 착한 사람들은 로또 당첨이 되면 당첨금을 나눠주려고 합니다. 부모님, 가족 등에게 주고, 고맙거나 형편이 어려운 친구에게도 주려고 합니다. 좋은 마음이지만, 큰 돈을 주는 것은 세금이 붙는다. “아니 왜요? 당첨금 받았을 때 세금 냈는데 또 세금을 내요?” 라고 되물을 수도 있지만, 세금을 내야 합니다. 흔히 부자들이 자녀에게 돈을 그냥 막 물려주지 못하도록 하는 증여세가 로또 당첨금을 선물할 때에도 부과됩니다.
남편이나 아내에게 주는 경우 10년간 6억까지 증여세 세금이 면제됩니다. 로또 당첨되고, 배우자에게는 6억까지 그냥 줄 수 있어요. 단, 혼인신고가 된 배우자이며 사귀는 사람에게는 얄짤없이 증여세가 붙는다. 사귀는 사이인 경우 그냥 남이기 때문에 1억 이하는 10, 5억 이하는 20를 낸다. 그러므로 로또 당첨되고 애인에게 5억을 주었다면 증여세로 1억을 내야 합니다.
연간 18만 명 이상 혜택 받을 것으로 예상
이전 로또 3등당첨금과 연금 3등4등당첨금이 22 세율을 적용받은 것에 비해 2023년에는 세금 면제로 연간 18만 명 이상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해 복권당첨금도 올해 찾게 되면 비과세 적용돼서 면제를 받는다. 복권당첨금 수령이 편리해지면서 절차 없이 은행으로 가면 곧바로 복권당첨금이 수령 가능해진다. 기획재정부는 당첨금 수령이 편리해지면 당첨된 후 1년간 찾아가지 않는 미수령당첨금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이야기했다.
1048회 3등당첨금에 세금을 내면 100만 원이 되지 않았지만 이제는 다릅니다. 100만 원이 넘고 안넘고의 차이는 세금을 내고 안내고의 차이보다. 체감이 크다. 5개의 번호를 맞아서 아쉬운 마음이지만 당첨금을 수령할 때 세금을 내면서 100만 원이 되지 않는 것을 보시면 허탈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1등 당첨금 수령 장소와 지급에 걸리는 시간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로또 1등인 경우 당첨금 지급은 NH농협 본점에서 이뤄집니다. 물론 로또만큼 유명하고 많이 구매하시는 연금복권도 같은 곳에서 지급을 합니다. 즉석복권 중 하나인 스피아니면 동행복권 본사 및 지정 농협지점에서 지급을 합니다. 해당 은행에서는 신분에 대한 비밀은 철저하게 보장이 된다고 말하고 있으며 신분노출등에 대한 걱정은 안 해도 된다고 홈페이지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언제 당첨금을 수령해야 좋을까요?
사실 이 질문은 조금 의미가 없는 질문이겠지만 1등 당첨자가 당첨 후 바로 그다음 주 월요일에 당첨금을 수령하면 사람들이 알아서 기부 아니면 돈을 노리고 접근해야하는 등의 소문이 있어서 실제로 바로 찾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현재 로또 당첨금을 지급하고 있는 은행은 NH농협은행인데요. 해당 농협에서는 가능한 한 빨리 당첨금을 수령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해당 홈페이지에는 당첨금이 10억을 예로 들면서 늦게 찾아갈수록 매달 이자만큼을 손해 본다면서 즉시 수령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로또 당첨금 은행에 넣어두면 이자 세금은?
상기한 이유로 인해 로또 당첨이 되어도 숨기고 조용히 사는 이들도 많습니다.. 가족은 물론이요, 배우자에게도 비밀로 하고 조금씩 보너스 받았다며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로또 당첨되었다며 1억을 주면 10억 당첨되었는데 고작? 1억 준다며 난리가 나지만, 로또 당첨 사실을 비밀로 하고, 가끔 몇 백만원 정도를 선물하면 굉장히 고마워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당첨 사실을 숨기고 있거나, 당첨사실을 알렸더라도 돈을 쓰지 않고 통장에 넣어두는 경우는 세금이 어떻게 될까? 로또 당첨금의 경우는 금액이 크다보니 통장에 넣어두기만 해도 이자가 꽤 많이 붙고, 이자가 많기 때문에 이자에 대한 세금도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이자 세금은 15.4 정도인데, 대부분 사람들은 통장에 소액을 넣어두니 이자 소득세로 15.4 떼어가도 얼마 안 되어 신경을 안 쓸 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로또 당첨금을 남에게 나눠주는 경우
마음 착한 사람들은 로또 당첨이 되면 당첨금을 나눠주려고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간 18만 명 이상 혜택 받을 것으로
이전 로또 3등당첨금과 연금 3등4등당첨금이 22 세율을 적용받은 것에 비해 2023년에는 세금 면제로 연간 18만 명 이상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등 당첨금 수령 장소와 지급에 걸리는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로또 1등인 경우 당첨금 지급은 NH농협 본점에서 이뤄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