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통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4가지 생활습관
아침에 일어나서 첫발을 디딜 때 심한 고통이 나타난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족저근막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로 발뒤꿈치 안쪽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고, 일정 시간 움직이면 다시 줄어드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런 통증을 대수롭게 생각하고 방치하게 되면 통증의 횟수와 강도가 커져 보행에도 장애가 생길 수 있고, 무릎이나 고관절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발바닥 통증 증상과 원인, 자가치료법, 깔창과 신발, 스트레칭과 운동방법에 대해 철저히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은 중골이라 불리는 발꿈치뼈에서 시작해서 발바닥 앞쪽에 부착되는 강인하고 두꺼운 섬유 띠로, 발의 아치를 유지해 주고,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고 무게가 실린 상태에서 발을 들어 올리는데 도움을 주며, 보행에 필요한 역할을 해주는 해줍니다.
족저근막염 신발
족저근막염은 갑자기 많이 걷거나, 무게가 많아지는 등의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1cm 이하의 굽이 낮은 신발을 오래 신어도 발생하게 됩니다. 굽이 낮은 신발을 오래 신게 되면 발뒤꿈치가 받는 압력이 높아지게 되어 발바닥근육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4cm 정도의 하며, 만일 운동화 착용이 어렵다면 신발 속에 힐 패드나 힐 컵과 같은 보조장치를 해서라도 발바닥 충격을 완화시켜줘야 합니다.
뒤꿈치 고통이 있는 경우 뒤꿈치를 살짝 높여주는 키높이 깔창을 사용하여 체중을 앞으로 해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경추디스크란
날개죽지가 아프면서손과 팔도 저릿하다면?
경추디스크는 목에 있는 디스크가 위치를 벗어나며 생기는 질환으로서 이 경우 목뿐만 아니라 목 주위를 지나는 신경이 이와 연결된 어깨, 등, 날갯죽지, 팔 등에서도 고통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목이 자주 결리는 편인데 갑작스레 날개죽지 주위가 쥐가 난 듯 결리거나 저리다면 흉추디스크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가 있다면 평소에도 목이 자주 결리면서 원인 모를 두통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발뒤꿈치 안쪽 통증
족저근막염의 전형적인 증상은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내딛을 때 심한 고통이 일어나는 것이 특징적인 부분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걷게 되면 완화되거나 사라지게 됩니다. 통증은 주로 발뒤꿈치 안쪽에 일어나는 것이 대부분이고, 가만히 있을 때는 고통이 없습니다.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고통이 나타나고, 일정 시간 움직이면 다시 줄어드는 양상이 많습니다. 족저근막염이 꽤 진행된 경우는 서 있을 때 뻣뻣한 느낌이 들고, 일과가 끝나는 시간이 다가올수록 통증의 정도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2개 이상이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 생활습관개선 보존적 치료
과체중(비만) 잦은 하이힐 착용 평발 및 오목발인 경우 아킬레스건이 긴장되어 있거나 종아리 근육이 단축된 경우 순간적으로 족저근막이 강하게 늘어나거나 펴지며 손상을 입은 경우 반복된 손상과 회복과정에서 발뒤꿈치뼈의 돌기가 자란 경우 발에 맞지 않는 신발 잘못된 자세와 걸음걸이 평소 걷기 및 운동을 잘하지 않는 경우 장시간 발 사용 발 뒤꿈치의 지방패드가 적어지는 중년 이후 족저근막염은 충분한 휴식과 코믹한 신발착용, 스트레칭등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좋아질 수 있고, 보존적 치료로도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는 거의 필요 없는 편입니다.
자주 하는 질문
Q1. 족저근막염은 많이 걷게 되면 걸리는 건가요? 족저근막염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은 발을 무리하게 사용해서 걸리게 됩니다. 평소 잘 걷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장거리 걷기를 하게 되면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딱딱한 바닥에서 하는 운동인 농구나 줄넘기등과 같은 운동과 오래 서있는 경우도 족저근막에 큰 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Q2. 족저근막염은 저절로 낫는 건가요? 족저근막염은 꾸준한 스트레칭을 통해 거의 모든 저절로 낫지만, 많이 걸을 경우 다시 발생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1시간 이상 걷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딱딱한 신발이나 하이힐등을 신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족저근막염이 일어나는 원인은 거의 모든 잘못된 운동과 더불어 무리한 운동량, 발에 맞지 않거나 좋지 않은 신발착용등 생활습관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족저근막염 신발
족저근막염은 갑자기 많이 걷거나, 무게가 많아지는 등의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1cm 이하의 굽이 낮은 신발을 오래 신어도 발생하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추디스크란
날개죽지가 아프면서손과 팔도 저릿하다면?경추디스크는 목에 있는 디스크가 위치를 벗어나며 생기는 질환으로서 이 경우 목뿐만 아니라 목 주위를 지나는 신경이 이와 연결된 어깨, 등, 날갯죽지, 팔 등에서도 고통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발뒤꿈치 안쪽
족저근막염의 전형적인 증상은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내딛을 때 심한 고통이 일어나는 것이 특징적인 부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