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 웃음, HMM 눈물 같은 해운업이여도 입장은 달라
3분기 영업익 50 증가세현금성 자산도 2조원 넘고지배구조 개편땐 기업가치uarr올 순매수 9300억원 톱 3 외국인투자가들이 올해 10조 원 넘게 셀코리아 공세를 펼치는 가운데 현대글로비스086280는 9300억 원 넘게 사들여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외국인 매수 3위에 오른 글로비스는 실적이 지속적으로 많아지는 와중에도 주가는 상대적으로 낮아 밸류에이션 매력이 높은 것으로 검증 받고 있습니다. 특히 대형 인수합병MA이나 주주 환원에 나설 수 있는 2조 원이 넘는 두둑한 실탄도 확보해둔 데다.
향후 현대차005380조직 지배구조 개편에서 키가 될 수 있다는 점도 매수 배경으로 꼽힌다.
52주 최고 및 최저
지난 1년간 현대글로비스는 아주 기분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었어요. 코로나19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저유가 및 물량 증가 등으로 인해 국제 물류업은 호황기를 맞고, 이에 따라 최저 85,700원이었던 주가는 꾸준한 경영성과 덕분에 최고주가 235,000원을 기록물을 작성하는 등 아주 좋은 행보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지난 44분기의 영업이익이 전망치보다. 하회할 것으로 예상되고, 그 밖의 호재가 없는 이유 등으로 인해 코스피 지수의 조정과 함께 주가는 약 20 정도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2020년 말 각종 신사업의 기대감에 목표주가가 25만원 수준까지 평가받던 현대글로비스의 주가는 조정과 함께 최근 수에즈 운하 사고로 인한 항로 우회의 여파로 18만원 선까지 내려앉은 모습입니다.
현대차 그룹의 지배구조개편 이슈
주가 상승 이슈와 같은 이유이지만, 해석을 달리하면 주가의 위험신호가 되기도 합니다. 지배구조개편안은 전적으로 기업내부에서 결정되는 의사결정으로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정회장이나 현대차 그룹으로선 2018년과 비교해 지배 구조 개편에 나설 유인이 줄었다. 그러므로 단순하게 정몽구 명예회장의 지분을 물려받는 식으로 지배 구조 개편 슈를 해소할 수도있습니다. 따라서 정의선회장의 지배 구조 개편의 이슈만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매출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위험신호가 되겠습니다.
SCFI, BDI vs PCC, PCTC
낯선 용어들을 정리하고 가자. 기능적인 정의까지는 필요없고, 대략적인 개념으로 충분합니다. SCFI 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의 약자로, 해상물류 중 보편적인 상품의 운임지표로 활용됩니다. CCFI China Containerized Freight Index 중국 컨테이너 운임지수의 약자로, 역시 보편적인 상품의 운임지표로 활용됩니다.
BDI Baltic Dry Index 발틱 해운거래소에서 사용되는 건화물의 운임지수로 곡물, 석탄 등 벌크선의 운임지표로 활용됩니다. 컨테이너 위주 선사인 HMM의 주가를 SCFI, CCFI와 연관짓고, 벌크 위주 선사인 팬오션의 주가를 BDI와 같이 보는 것도 선대의 종류를 따른 것입니다.
EPS PER PBR
현대글로비스의 경영실적을 살펴보시면 현재까지 아주 좋다고 볼 수 있어요. 해마다 약 18조원의 매출액, 8천억원 크기의 영업이익, 6천억원 상당의 당기순이익을 올리고 해마다 약 4.6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흑자경영을 해오면서 지속적 성장을 해온 현대글로비스는 경영성과 측면에서는 나무랄 곳이 없는 업종 최고의 기업임에 틀림없습니다.. 경영성과에 따른 각종 지표를 살펴보시면 주당순이익 약 16,000원, PER 11.7배, PBR 1.27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런 꾸준한 경영실적을 바탕으로 앞으로 얼마만큼의 주가성장을 이뤄낼지 아주 기대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최근 뉴스
현대글로비스의 최근 뉴스에는 각종 이슈가 가득합니다. 수에즈 사고. HMM, 글로비스 등 선사들 희망봉 우회 결정현대글로빗, 대형 중량화물 운송사업 본격화친환경 사회 대비 수소 EV 사업 적극 나선다. 스마트 통합 자동화 물류센터 구축협약.중국 최대물류사와 손붙잡는 유라시아 물류 확대최근 주가 유행 및 목표주가 현대글로비스의 주가는 계속적인 상승세를 보입니다. 현재 조정국면에 접어들어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변동흐름은 약 180,000원부터 210,000원 수준에서 오르락 내리락을 하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최근 수에즈 운하 사고 이슈로 인해 주가에 다소 하락세를 맞이하고 있으나 이는 단발성 이슈에 불과하고 충분히 해결될 문제이기 때문에 해당 악재로 인한 주가하락의 반영은 모두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52주 최고 및 최저
지난 1년간 현대글로비스는 아주 기분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었어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대차 그룹의 지배구조개편
주가 상승 이슈와 같은 이유이지만, 해석을 달리하면 주가의 위험신호가 되기도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SCFI BDI vs PCC,
낯선 용어들을 정리하고 가자.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