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운명의날 D1…오너리스크 해소되나
주식재미 없는 사람들도 직장 생활하거나 뉴스나 기사 보시면 무의식적으로도 알게 되는 단어 상장폐지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장폐지에도 여러 서브 단어들이 있었는데 정리매매 필요조건 감자 캐기 등등 일단은 상폐 뜻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상장폐지란? 상장된 기업이 한국거래소가 정해둔 기준에 미달할 경우 상장이 취소되는 것 을 말합니다. 보통 기업이 상장되는 조건이 꽤나 복잡하고 어려운 절차를 밟아가며 상장하기에 그만큼 상장된 기업으로서 유지해야 되는 경영 및 재무상태의 한계치가 존재합니다.
고객의 요정과 회사가 정한 목표가 충돌한다면
PO는 회사와 고객의 중심에 있는 존재다. 고객에게 손님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집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을 이행하는 회사를 잊지 않도록 합니다. PO는 회사의 성장 전략과 비용 관리 등을 하는 역할이 아니다 주어진 자원을 활용해서 프로덕트를 개선해야 하는 책임이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가 정한 방향과 목표를 무조건적으로 잊어서는 안됩니다. 리서치 및 기획 단계에서 해당 프로덕트를 산다는 고객을 예상해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경우가 있다 고객과 기업 모두가 필요로 하는 제대로 된 프로덕트를 책임지는 사람 프로덕트를 이용해서 어떤 가치를 얻으려고 하는지 이해한다면 역으로 그 가치를 개별적으로 목표로 삼는 사용자들을 하나씩 그룹화할 있습니다.
가설을 세우고 조직의 방향성 OKR까지 관리하라.
PO는 이슈를 해결해야 하는 존재다. 늘 이성적으로 이슈를 바라봐야 진정으로 그걸 해결할 있습니다. 개인의 감정, 자신의 바람 등을 철저하게 배제하고 중립적인 자세로 가설을 도출하라 그리고 그 가설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을 꼼꼼하게 검토하자 기능별 가설을 설정하는 것에서 벗어나, 가설을 기반으로 조직의 방향성까지 관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OKR 목표와 핵심 결과 예 오프라인 매장까지 운영하고 있는 푸드 테크 기업의 OKR을 예로 목표1 자동화 를 통해 운영 비율을 줄인다.
핵심결과 1. 오프라인 매장 재고 및 구매 추측 데이터를 기반으로 출고 물량을 최적화해 매장에서 물류센터나 폐기센터로 환송하는 물량을 주당 32만개에서 12만 개로 62.5 줄인다.
오너 리스크 사례
많은 분들이 오너 리스크를 기업 대표나 소유주가 비윤리적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것만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대로 횡령, 배임, 조작 등의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기업 운영에 손해를 주는 것도 오너 리스크입니다. 오너 리스크의 실제 사례들은 어떤 것이 있었을까요? 2017년 한 유명 치킨 프랜차이즈 회사의 대표가 성추행 문제로 구설에 올랐습니다. 그 과정에서 물리적인 접촉이 있었는지 또한 주요 쟁점으로 보도되었습니다.
이 소식을 접한 소비자들은 기업 브랜드에 관련해서 불매 운동을 벌였고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손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낙농물건을 제조하던 한 회사는 유통 과정에 대하여 예전부터 수많은 지적을 받아왔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해결에 대한 의지가 보이지 않아 기업 이미지가 굉장히 추락하게 됩니다.
행동을 부르지 않는 데이터는 버린다.
데이터 분석의 결과가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단순히 창조 할 수 있는 것과 곧바로 어떤 행동으로 옮겨 무언가를 바꿀 수 있게 해주는 것 액셔너블Actionable한 데이터는 PO가 무엇을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 제시해줍니다. 필요하지 않은 분석을 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액셔너블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개선 할 수 있도록 PO가 방향성을 지속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매출이 전주 대비 많이 떨어졌을때 데이터를 보고 도출할 수 있는 결과 3가지 예 택시호출 서비스 액셔너블하지 않은 데이터 추석연휴이슈, 택시 업게 단기간 파업, 통신사 장애 등 외부 환경 및 오류로 인해 매출이 떨어졌을 있습니다. 섣불리 액션을 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데이터 검증법
PO는 때에 따라 플랫폼의 개선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그래야 장기적인 관점에서 서비스를 개선하는 자원 사용을 줄이고, 가설 검증을 위한 충분한 데이터를 축적할 있습니다. 더 나은 분석 환경을 구축하는 것도 PO가 주도적으로 요청할 수 있는 영역 중 하나입니다. 분석가와 데이터 엔지니어까지 아우르는 데이터 팀을 신설하고, 프로덕트 및 고객과 연관된 수많은 데이터를 기록하고 도출할 수 있는 데이터 마트를 구성했다.
추천하고 정제한 정보를 액셔너블한 리포트로 볼 수 있도록 태블도 서비스까지 도입했다. 태블로(Tableau)는 시각화 중심의 데이터 분석 툴입니다. 데이터 대시보드도 프로덕트다.
자주 묻는 질문
고객의 요정과 회사가 정한 목표가
PO는 회사와 고객의 중심에 있는 존재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설을 세우고 조직의 방향성 OKR까지
PO는 이슈를 해결해야 하는 존재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오너 리스크 사례
많은 분들이 오너 리스크를 기업 대표나 소유주가 비윤리적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것만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