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뜻, 몇 살까지 MZ세대일까
언니돈벌이재테크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창기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다만 세대를 가르는 기준은 차이가 있는데, 밀레니얼 세대에 대하여 19801995년 사이 출생한 세대를, Z세대를 19962000년 사이 출생한 세대로 보는 시시야각 있습니다. 1980 1995년 밀레니얼 세대의 M 1996 2000년 Z세대의 Z M Z 가 합쳐져서 MZ세대가 되었습니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는 모바일을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3 욜로족 YOLO
욜로는 You Only Live Once의 약자를 지칭하는데요, 뜻을 해석하면 인생은 단 한번 뿐이다라는 의미입니다. 이는 MZ세대의 이기주의 성향을 잘 나타내는 용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과거 세대들은 단체에 대한 목적과 소속감을 더 중요시 했다면 MZ세대의 경우 본인 자신을 단체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의사결정에 대한 기준은 단체가 아닌 개인의 이익에 따라 선택해야하는 것에 있습니다.
다양하게 해석하면 향후에 대한 불확실성이 심화됨에 따라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기 보다는 지금 당장의 삶에서 기쁨을 선택해야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030대 카푸어족, 명품족 등이 대표적 예인데 미래를 위해 저축을 하고 자산을 축적하기 보다는 당장 본인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소비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밀레니얼 세대
설명 1980년대부터 1990년 중반 아니면 2000년 초반까지 태어난 세대를 지칭하는 표현입니다. 다른 관점에서 N세대라 불리기도 합니다. 경험한 역사적 사건으로는 월드컵, 외환위기,금융위기가 있습니다. 명칭의 이유 밀레니얼의 뜻은, 새로운 천년이 시작되는 시기, 밀레니엄의 형용사형입니다. 미국의 세대전문가인 윌리엄 스트라우스와 닐 하우가 1991년에 펴낸 책 세대들, 미국 장래의 과거 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언어다.
MZ세대 기준
MZ세대가 합성어인만큼 이들을 구분짓는 방식도 들쭉날쭉하고, 애매모호 하지만, 우선적으로 밀레니엄 세대는 대략적으로 1980년대에서 1990년 중반생을 말하고 있고, z세대는 1990년 중후반부터 2010년대 생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정리해보시면 MZ세대는 1980년대 초.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의 년생을 가진 세대들을 칭합니다. 처음 밀레니얼세대가 나왔을때 19802000년대 세대를 가리켰는데 이후 지금은 Z세대를 따로 분리해서 19952010년까지를 칭하고 있습니다.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차이라고 한다면 밀레니얼세대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모두 경험하며 자란 세대라면 z세대는 디지털만 경험한 세대이고, 밀레니얼세대를 의미하는 단어가 인터넷이라면, z세대는 스마트폰입니다.
MZ세대의 관심과 가치
MZ 세대의 관심과 가치는 그들이 성장한 고유한 경험과 진화하는 세계를 반영합니다. 그들은 물질적 소유보다. 경험을 우선시하고 연속적인 추억을 만들고 개념 있는 상호 작용에 참가하는 데 더 많은 가치를 둡니다. 여행, 탐험, 모험을 통해 지평을 넓히고 세계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으려고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MZ 세대는 환경과 지속 가능성에 대하여 깊은 주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환경 친화적 관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환경 관리에 대한 약속을 보여주는 기업과 브랜드를 지원합니다.
MZ 세대가 기후 변화, 성평등, 인종 정의와 같은 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과 함께 사회적 행동주의는 또 다른 두드러진 관심사입니다. 그들은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플랫폼의 힘을 활용하여 인식을 높이고 움직임을 조직하며 변화를 주도합니다.
3 파이어족 FIRE
MZ세대의 재정적인 마인드를 대변하는 키워드가 파이어족입니다. 파이어족은 젊을 때 많이 벌어서 미리 노후를 준비하여 일찍 은퇴를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지금과 같이 취업난이 심화되고 정년이 보장되지 않는 노동문화에 가능한 빠르게 경제적은 독립을 일궈내고 불확실성이 큰 장래의 삶을 준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위해 MZ세대의 재테크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20202021년 부동산 시세 급등에 가장 영향을 많이 준 세대가 MZ세대인 20대 후반 30대입니다.
뿐만 아니라 요즘 유행하는 주식과 가상화폐 투자도 MZ세대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파이어족 관련 상세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욜로족과 파이어족은 서로 극과 극의 가치관이라고 볼 수 있지만 둘다. MZ세대의 가치관을 잘 설명해주는 단어 입니다. 최근에는 욜로족은 많이 사라지고 거의 모든 재테크에 주목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3 욜로족 YOLO
욜로는 You Only Live Once의 약자를 지칭하는데요, 뜻을 해석하면 인생은 단 한번 뿐이다라는 의미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밀레니얼 세대
설명 1980년대부터 1990년 중반 아니면 2000년 초반까지 태어난 세대를 지칭하는 표현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Z세대 기준
MZ세대가 합성어인만큼 이들을 구분짓는 방식도 들쭉날쭉하고, 애매모호 하지만, 우선적으로 밀레니엄 세대는 대략적으로 1980년대에서 1990년 중반생을 말하고 있고, z세대는 1990년 중후반부터 2010년대 생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