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에 검은 세로 줄이 생긴다면 건강 이상의 신호일 가능성과 해결 방법
손톱은 우리 몸의 건강 상황을 반영하는 거울과 같습니다. 손톱에 생기는 변화는 몸에 이상이 있음을 알려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그런 것은 아니지만, 몸에 이상이 생길 때 손톱 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 뭔가 이상해진 손톱, 그 이유를 알 수 있으면 큰 병이 생기기 전에 미리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손톱 색깔의 변화가 말해 주는 몸 상황을 챙기어 보기 전에 먼저 건강한 몸 상태일 때의 손톱이 어떤지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그래야 뭔가 이상이 있는 손톱의 변화를 알 수 있게 되니까요. 건강한 손톱은, 연분홍 색을 띄고, 광택이 나며 줄이나 점 같은 것이 없어야 합니다. 단단하고 탄력이 있으며, 두께가 일정합니다. 손톱의 가장자리가 단정하고 뜯어져 나간 부분이 없어야 하고, 손톱 주위의 피부가 딱딱해 지거나 피부가 일어나지 않아야 합니다.
손톱 그 외 변화
손톱 변화는 오직 나타나기보다는 여러 가지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톱 물어뜯기 스트레스, 불안, 강박 장애 손톱 밑 출혈 손톱 손상, 혈액 질환, 암 가로줄 영양 결핍, 스트레스, 질환 세로줄 노화, 영양 결핍, 건조함 주의사항 손톱 변화만으로는 구체적인 진단을 내릴 수 없으며, 구체적인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피로 누적
우리 몸에 스트레스나 피로가 축적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불편함을 느끼게 돼요. 그 결과 특히나 스트레스나 피로한 여건에서 여러 가지 현상이 나타나 혈액순환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이런 경우라면 심장과 먼 곳에 있는 손톱이나 발톱에 주로 발생이 되며 심한 경우 두통, 소화불량, 메스꺼움, 현기증을 동반할 수 있어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가 발생할 경우 몸이 좋지 않은 경우 피로를 풀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중요한 방법 중 한 가지는 족욕이나 지압이 있어요.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에는 연관된 질환이 있을 수 있어요. 하지만 특정 질병으로 인한 증상으로 손톱 세로줄만 나타나는 증상은 드물고 보통 다른 증상을 동반해서 나타날 수 있어요.첫째, 심장 질환과 연관된 손톱 세로줄은 지속적으로 메이나드 손톱이라고 해요. 손톱에 선이 더 어둡게 나타납니다.
손톱에 울퉁불퉁한 건선이 생기는 원인
손발톱이 건조해지고, 울퉁불퉁해지면서 마르는 것을 건선이라고 부르는 데 이 경우에도 세로줄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건선은 말 그대로 손톱이 건조해지게 되는데, 이뇨 작용을 일으키는 카페인이나 알코올 등의 섭취를 제한해 주시고 물을 충분히 섭취해 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의외로 혈액 순환에 문제가 있을 때도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액에는 각종 영양분들이 흘러 다니면서 몸의 각종 세포들에게 공급을 해주게 됩니다.
하지만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다면 말초 쪽에 있는 손톱에 영양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상시에 쥐가 잘 나거나 어지러움증, 손발 저림, 손발이 차거나 이런 분들은 손톱 세로줄이 동반된다면 혈액순환장애를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손톱 변색이 나타내는 잠재적 건강 상태
손톱의 색이 변하는 것은 여러 건강 상황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각 색상별로 잠재적인 원인입니다. 흰 손톱 하얀 손톱은 간 질환 혹은 영양실조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Mayo Clinic 노란 손톱 노란 손톱은 간 질환, 폐렴 혹은 건선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 파란 손톱 파란 손톱은 심부전, 폐질환 혹은 쌀쌀한 날씨에 혈류가 나쁜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검은 손톱 검은 손톱은 손이나 발의 외상으로 인한 멍 혹은 감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1. 하얀 손톱 손톱이 하얗거나 창백한 푸른빛을 띤다면 호흡기 질환이나 간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으로 인해 호흡이 안절부절한 경우 체내 산소가 부족해서 손끝까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손톱이 하얗거나 푸르게 보일 수가 있습니다. 또한 간이 좋지 않으면 손톱이 하얗게 보일 수 있는데, 이것은 황달 때문입니다. 간 질환의 합병증으로 황달이 올 경우가 많은데, 황달이 있으면 혈액 속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이 줄어들어 손톱이 하얗게 보입니다.
2. 노란 손톱 손톱의 색이 노랗다면 호흡기 질환이나 천식 같은 만성 기관지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혹은 조갑진균증이라는 손톱 무좀일 수도 있는데, 이 곰팡이 감염은 손톱 색을 하얗거나 노랗게 변하게 하며 손톱을 두꺼워지거나 뒤틀리고 들뜨게 합니다. 그리고 노란색이나 녹색 손톱은 당뇨병의 초기 증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손톱 그 외 변화
손톱 변화는 오직 나타나기보다는 여러 가지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피로 누적
우리 몸에 스트레스나 피로가 축적되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불편함을 느끼게 돼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톱에 울퉁불퉁한 건선이 생기는
손발톱이 건조해지고, 울퉁불퉁해지면서 마르는 것을 건선이라고 부르는 데 이 경우에도 세로줄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