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연준 3회 연속 동결 내년 금리인하 시사

미 연준 3회 연속 동결 내년 금리인하 시사

경제 및 금융 미국 국채금리의 상승으로 인한 미국 주식 시장은 물론 국내 주식시장의 걱정 심리가 커지면서 변동성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최근 미국 국채금리 동향, 앞으로의 가정 그리고 세계적인 주요 국가들의 국채금리 유행 및 전망에 대해서국제금융센터의 분석 보고서를 통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국채금리는 9월 FOMC 이후 장기물 중심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내다가 연준 위원들의 완화적 dovish 발언 등으로 주춤한 후 다시 급등하였습니다.


imgCaption0
미국 국채금리 장단기 금리차

미국 국채금리 장단기 금리차

미국 장단기 금리차는 10년2년이 7월 108bp에서 10월 18일 31bp로 축소되고, 5년 10년 구간은 재생 되었습니다. 30년5년 금리차도 7월 35bp까지 역전되었으나 10월 18일 6bp로 절감 되었습니다. 장단기 금리차 축소는 FedFunds 선물시장이 반영하는 11월 정책금리 인상 확률이 한자릿수 5.7 로 하락하면서 단기금리 상승이 제한된 데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섹터별 대표 ETF 추세

섹터별 혼조세 마감하였습니다. 특히 커뮤니케이션주가 1.23로 가장 크게 상승했으며, 이어 경기민감주 1.04, 에너지주가 0.82, 경기방어주 0.62, 금융주 0.33, 기술주 0.30, 부동산주 0.16, 원자재주 0.15 순으로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반면 부동산주가 0.28로 가장 크게 하락했으며, 이어 유틸리티주 0.23, 산업주 0.00 순으로 하락 마감하였습니다.

미국 국채금리 상승요인

국채발행물량 증가, 경고한 성장률 지속, 물가상승 제어 필요성 등이 국채금리의 추가 상승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미 정부는 국방비 및 친환경 전환 비용 증가 등으로 향후 자금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재정적자는 24회계년도FY에 1.75조GDP의 6, 25FY에 1.9조6.5가 예상됩니다. HSBC 연준이 금리 인하 후에도 QT통화긴축를 지속할 경우 국채는 수급 입장에서 부담이 계속되고, 이에 따른 기간 프리미엄은 1015bp 정도 추가 반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각에서는 미국국채가 5를 상회할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견조한 고용 등 경제지표 서프라이즈가 계속되면 중립금리 수준이 재검토 심사 되며 국채금리가 최고 5.15%(10년 기준)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국국채 하락 요인

최근 시장금리 급등으로 인한 긴축적 금융여건 및 그에 따른 경기둔화 가능성 증가, 정부 셧다운 리스크 등은 하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연준은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을 남겨두고 있지만, 내년 중반까지 정책금리 동결 예상이 우세한 가운데 국채 실질금리가 잠재성장률보다. 높게 유지되면 성장 둔화가 불가피 하다고 보고있습니다. 통화정책의 실물경제 효과가 미국의 부채구조 장기화30년 만기 모기지로 지연되고 있지만, 은행들은 이제 민간부문대출을 축소하고 있으며 리파이낸싱 비용이 증가하면서 가계 기업의 점진적 충격이 예상됩니다.

카드 및 자동차 대출 연체율 증가, 모기지 금리 8 상회23년래 최고 등 경제 전반에 걸쳐 비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기업 이익도 감소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2024년 예상 금리표

위 사진은 CME group에서 예측한 2024년 금리입니다. meeting date는 올해와 내년의 FOMC 일정의 마지막 날입니다. 일정 마지막 날에 금리 발표를 하죠. 올해와 내년 1월 말에 있을 fomc에서는 금리 동결을 100 예상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11월 14일에 있었던 미국 소비자물가지수가 3.2로 이전달에 3.7에서 확 떨어진 모습을 보여줬죠. 또 소비지표도 둔화되는 모습을 모이고 있으며, 생산자물가지수도 낮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거기에 방점으로 어제 발표한 실규실업자청구건수에서는 예상치보다도 높은 수치를 보여주어 금리가 동결하는데 쐐기를 박았다고 봅니다.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가 높다는 의미는 구직을 하지 못하여 실업수당을 더 받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내년 경제 전망과 기준금리 예상

연준은 내년의 경제 성장률을 1.4로 전망했으며, 이는 이전 전망보다. 0.1 포인트 낮은 수준입니다. 또한, 물가 상승률도 2.4로 전망되었으며, 이 또한 이전 전망보다. 0.1 포인트 하락한 것입니다. 내년 말의 기준금리는 4.6로 예상되었습니다.

5. 연준의 금리 정책 조절 전망과 시장의 반응

연준은 내년부터 금리 인상을 중단하고 금리를 점진적으로 인하하는 전망이 나왔어요.

이는 인플레이션을 목표치로 되돌리기 위한 조치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런 전망에 따라 시장은 긴축 완화 정책의 가능성을 예상하며 이에 대한 좋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미국 국채금리 장단기

미국 장단기 금리차는 10년2년이 7월 108bp에서 10월 18일 31bp로 축소되고, 5년 10년 구간은 재생 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섹터별 대표 ETF 추세

섹터별 혼조세 마감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국채금리 상승요인

국채발행물량 증가, 경고한 성장률 지속, 물가상승 제어 필요성 등이 국채금리의 추가 상승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ABOUT AUTHOR

CATEGORY

FOLLOW US